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총정리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총정리

 

안녕하세요. 오늘은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.

 

흔히 손톱을 '우리 몸의 작은 거울'이라고 할 정도로, 동의보감에서는 환자를 진료할 때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를 가장 먼저 확인했다고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이처럼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우리 신체의 다양한 곳에서 건강 이상 신호를 보내고 있지만, 이 중에서도 가장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부위 중 하나가 바로 '손톱'입니다.

 

◈ 도움이 되실만한 글 포스팅

띠별궁합 보기 한눈에 확인

지방간 없애는 방법, 지방간에 좋은 음식 10 알아보기

무릎관절에 좋은 운동,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

 

손톱으로 보는 건강 상태를 통해서 현재 내 몸의 상태를 가늠해볼 수는 있지만 100% 정확한 지표는 아니므로 어딘가 몸에 이상이 생긴 것 같다면 바로 전문의의 상담과 치료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.

 

그렇다면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: 손톱 색깔이 변했다면?

 

손톱을 지긋이 눌렀다가 뗀 후 엷은 분홍색으로 바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혈관계를 비롯한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.

 

손톱의 색이 분홍색이 아닌 흰색이라면 간질환, 빈혈을 의심해 볼 수 있고, 파란색인 경우에는 폐 이상, 기관지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.

 
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중  초록색인 경우 심장, 폐 질환, 노란색인 경우 곰팡이성 세균의 감염이나 당뇨병 질환에 주의해야 합니다.

흰 반점은 영양섭취, 미네랄 섭취 부족으로 발생하며, 반대로 검은색의 선이 생긴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혈액의 순환 기능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: 손톱 모양이 변했다면?
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중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영양 상태가 좋지 못할 경우 손톱이 갈라지고 부스러지기 쉽습니다.

 

또 한가운데 푹 들어간 부분이 생긴다면 철분 부족으로 생기는 빈혈의 일종이며, 반대로 불룩 솟아 있는 경우에는 호흡기나 소화기관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.


가로로 선이 그어진다면 극심한 피로와 영양결핍, 폐렴과 감기 등의 폐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하며, 세로로 선이 그어진다면 근육이 위축됐을 때 생기며 무리한 운동이나 편식이 심한 사람에게 주로 발견됩니다.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: 손톱 색깔이 까매졌다면?


어디에 부딪혀 멍이 든 것도 아닌데 손톱 색깔이 까매지면 몸이 보내는 위험 신호!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특히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중 손톱 아래에 검은 줄이 보인다면 피부암, 악성의 경우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을 찾아 원인을 확인해야 합니다.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: 손톱 색깔이 하얘졌다면?


손톱의 붉은 색이 연해지고 점점 하얗게 변한다면 만성신장병이나 당뇨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 증상이 생겼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.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: 손톱 아래 반달부분의 색깔이 푸르게 변한다면?
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중 붉은 손톱 아래 다른 색을 반달 모양이 보이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반달모양이 연분홍색이거나 흰색을 띕니다.

평소 잘 신경쓰지 않는 이 부위는 가는 혈관과 신경이 많이 분포돼 손톱의 신진대사를 책임지고 수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
 

만약 여기가 청색 계열로 변한다면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일 수 있으니 검사가 필요합니다.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: 손톱이 자꾸 두꺼워진다면?
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중 손톱이 두꺼워진다면 곰팡이에 의한 무좀 증세를 의심해볼 수 있습니다.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: 손톱이 자꾸 얇아진다면?


반대로 손톱이 얇아진다면 영양결핍이 아닌지 고민해봐야 합니다.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중 특히 손톱이 얇다 못해 부스러진다면, 손톱이 건조해서 발생하는 증상일 수도 있으니 매니큐어, 아세톤 등의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또 비누도 손톱을 건조하게 만드므로 비누로 손을 씻고 난 후에는 보습제를 꼼꼼히 발라 손톱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것을 잊지말아야합니다.


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: 손톱에 결이 생겼다면?


손톱에 결이 생겨 울퉁불퉁해졌다면, 무좀을 의심해볼 수도 있고, 아연 등의 영양소 부족으로 인한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.

 

또한 건조해서 생길 수 있는 만큼 증상이 다양하므로,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. 

 

이상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 

 

<자료제공=안전보건공단 블로그>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